티스토리 뷰
목차
봄이 되면 미세먼지에 황사까지 공기의 질이 정말 안좋아집니다. 공기청정기 들여놓을까 하고 검색해 보면 가격대도 천차만별이고 다양한 기능에 머리가 어질해서 그냥 다음에 비교해 보자 하고 덮어버리길 몇 차례. 그렇다고 아무거나 막 사기에는 만원, 2만원 하는 제품도 아니고.
그래서 제가 직접 공기청정기 사려고 이건 꼭 보자하는 하는 마음으로 정리 해 보았습니다. 같이 알아보고 합리적으로 구매해봅시다. 글 안보고 공기청정기 사면 손해입니다.
◆ 공기청정기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위 사이트 들어가서 내가 가용할 수 있는 예산의 공기청정기를 쓱 살펴봅시다.
아직도 공기청정기를 사야하나 여태 없이 잘 살았는데 꼭 필요할까 고민하시는 분들 계시죠? 저는 이 영상을 보고 공기청정기를 집에 들이기로 결심했습니다.
공기청정기 필요할까
영상 내용 중 몇 가지 중요한 질문들은 아래 요약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세먼지: 대기 오염, 실내 오염을 시키는 물질 중 크기가 작은 입자
Q: 미세먼지 많은 날 환기해야할까? A: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요리할 때는 환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청정기를 가동시켜도 간헐적으로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환기 이후에 먼지가 가라앉은 후에 바닥 물걸레질이나 물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Q: 미세먼지 많은 날 운동해도 될까? A: 미세먼지가 나쁨일 때는 실내에 머무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청정기를 작동하고 실내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밖에 나가고 싶을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벼운 산책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Q: 미세먼지에 도움이되는 음식이나 영양제는? A: 음식 중에 항산화물질이 많고 염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채를 많이 먹고 견과류, 등푸른 생선류 등 다양한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몸에 들어온 미세먼지가 잘 배출되도록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실내활동 시 공기청정기를 작동하고 운동하는 것이 좋다는 말씀이 꽤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미세먼지는 밖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집안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 문 꼭꼭 닫고 있는다고 해서 미세먼지가 집에 못 들어오는게 아니라는 말입니다. 미세먼지가 심한날도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다고 하니 앞으로는 바깥 공기 안 좋다고 문만 걸어잠그지 말고 환기도 시켜야 겠습니다. 환기 후에는 공기청정기 돌리고 먼지가 가라앉으면 물걸레 청소. 이것이 미세먼지에 슬기롭게 대처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공기청정기 선택의 기준
그럼 어떤 공기청정기를 사야하지라는 물음에 도달하게 됩니다. 비싼게 좋은 걸까? 라는 단순한 생각을 하게 되죠. 이왕 사는거 비싼걸 사버려? 라는 생각 저도 했습니다. 이런 뉴스를 보고 비싼게 좋은 거라는 마음을 조금 내려놓았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영상 잘 보고 오셨나요? 성능 차이는 크지 않은데, 브랜드 값, 부가기능의 차이가 가격을 몇 배 차이나게 만들었습니다. 역시 가격과 성능은 정비례하지 않습니다.
★ 첫번째 고민 렌탈 VS 구매
오래 쓸거면 구매, 관리가 귀찮고 어렵다면 렌탈.
공기청정기는 정수기처럼 주기적인 필터교체를 해야 합니다. 공기청정기 마다 6개월에서 2~3년 마다 교체해야 할 필터가 있으니 필터가격도 알아보고 구매하시는게 좋겠죠? 렌탈로 공기청정기를 구매 하신다면 이 필터비용이 대부분 렌탈료에 포함되어 있다는 점도 고려하셔서 선택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전체적인 비용을 따진다면 렌탈이 더 비싸다는 전문가들 평가가 있으니 이 점도 참고하세요.
Tip. 필터교체 없는 공기청정기도 있네요. 필터 교체 없다는 점이 참 매력적입니다. 보러가 볼까요? 클릭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몇 개월마다 사람이 와서 서비스 해주는게 조금 귀찮아서 구매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렌탈정수기에서 제가 직접 필터 교체할 수 있는 정수기로 바꿨거든요. 개인 성향에 따라서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 두번째 고민 성능
사용면적에 맞는 제품: 보통 거실에 놓고 쓴다고 생각하면 집 평수의 3분의 1정도가 거실+주방의 면적정도라고 생각하고 사용 면적의 1.3배 이상의 용량의 공기청정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5평이라면 6~8평)
헤파필터: 헤파필터는 H10에서 H14까지의 단계로 나뉘는데 숫자가 높을 수록 더 작은 미세먼지를 걸려준다고 합니다. H13등급 이상을 트루헤파필터라고 부르기도 하며 최고등급니 H14등급은 먼지 입자 제거 효율이 99.97%이상인 고성능 필터라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H13이상의 필터를 선택을 권한다고 합니다.
CA마크: 한국공기청정기협회는 단체표준규격에 따른 엄격한 공기청정 시험검사를 통과한 제품에 CA마크를부여한다고 합니다. 집진효율, 탈취효율, 소음, 적용면적, 오존발생농도 등이 평가 기준이라고 합니다.
PM센서: 먼지 농도를 감지할 수 잇는 센서입니다. PM1.0은 극초미세먼지를 감지하고, PM2.5는 초미세먼지, PM10은 미세먼지를 감지합니다. 초미세먼지는 신체의 가장 깊은 곳까지 투입하기 때문에 PM2.5 센서가 장착 된 제품을 사는 것이 좋겠죠?
★ 세번쨰 고민 부가기능
소음, 전력사용량, 농도표시기능, 필터교체주기 등을 고려해 주면 공기청정기 선택 끝!
공기청정기 선택 정리
1> 렌탈이냐 구매냐 선택
2> 필터교체주기, 필터가격 혹은 필터가 없는 제품 선택
3> 기능적 측면: 사용면적의 1.3배 이상의 용량, 헤파필터H13, CA인증마크, PM2.5센서 + 원하는 부가 기능
저는 소비자이지 전문가가 아니라서, 직접적인 제품은 추천은 못드리지만, 아래 사이트에서 추천한 제품을 보시고 공기청정기 구매하는데 참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