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2023년 3월 6일 오늘이 바로 경칩입니다. 경칩이 되면 봄이 왔구나 싶은데요. 보통 양력 3월 5일경이면 경칩인데 올해는 동지 이후 74일 째 되는 오늘이 경칩이네요. 우수와 경칩은 새싹이 돋는 걸을 기념하고 본격적인 농사를 준비하는 중요한 절기라고 하네요.
경칩 쯤이면 봄인건 알겠는데? 자세히는 모르겠다 싶은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경칩에 관련 풍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칩은 우수와 춘분 사이이고 음력으로는 2월 중, 양력으로는 3월 5일, 6일 쯤이 경칩입니다. 경칩은 땅속에 들어가서 동면을 하던 동물들이 깨어나서 꿈틀거리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경칩일 풍속1
경칩일에는 개구리 알을 먹는 풍속이 있다고 하는데요. 개구리들이 번식기인 봄을 맞아 알을 까 놓는데 그 알을 먹으면 허리아픈데 좋을 뿐 아니라 몸을 보호한다고 해서 개구리 알을 먹었다고 하네요. 어떤 지방에서는 도롱뇽알을 먹기도 했다고 하는데..
경칩일 풍속2
또한 경칩에는 흙으로 일을하면 탈이 없다고 해서 벽을 바르거나 담을 쌓기도 했다고 합니다.
경칩일 풍속3
경칩날 보리싹의 성장을 보고 그 해의 농사의 풍흉을 예측했다고 하네요.
경칩일 풍속4
단풍나무, 고로쇠나무를 베어 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을 마셨다고 하는데 위장병이나 성병에 효과가 있다고 해서 약으로 마셨다고 합니다.
우리는 경칩이 왔다고 해서 개구리알, 도룡뇽알을 먹을 수 없으니 봄기운 가득한 봄 제철 음식을 먹어야 겠죠?
경칩도 왔으니 이제 본격적인 봄이 시작된 느낌입니다. 봄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 음식 먹고 건강하게 봄 맞이 합시다. 아래에 제철음식을 소개했으니 참고하셔서 맛있는 봄 식탁 만드시길 바랍니다.